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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스플레이

[디스플레이] Video Synchronize (Vsync, Hsync, DE)

by 스테고사우르스 2023. 1. 7.

디스플레이에는 수많은 픽셀이 있습니다.

 

그럼 0과 1로 들어오는 데이터로 화면을 어떻게 구현할까요?

 

오늘 배울 부분은 화면을 출력할때 sync를 맞춰주는 것입니다.

 

 

 

Vsync (Vertical Synchronize): 한 프레임이 시작될 때 시작 지점을 나타내는 신호

Hsync (Horizontal Synchronize): 한 line이 시작될 때 시작 지점을 나타내는 신호

DE (Data Enable) : 실제 데이터가 입력됨을 나타내는 신호

 

화면에는 굉장히 많은 픽셀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화면의 세로줄은 line(줄) 단위로 나눌 수 있습니다.

 

글로는 이해가 잘 안되기 때문에 그림으로 표현해보겠습니다.

 

 

 

Vsync 한주기마다 화면이 한 장면씩 출력됩니다.

 

Vsync 한 주기에는 수 백 line 이상이 있는데요,

이 line은 Hsync 주기의 개수와 같습니다.

 

Hsync 한 주기 안에는 실제로 데이터가 들어옴을 나타내는 신호인 DE가 출력되고,

DE가 active인 구간에는 실제 RGB data가 출력됩니다.

 

 

이제 Full HD (1920 x 1080), 60Hz 기준으로 볼까요?

 

60Hz이므로  1초당 60장의 화면이 출력됩니다.

즉, 1초에 60개의 Vsync가 나온다는 뜻이죠.

 

하나의 Vsync 안에는 Hsync가 1080개 있을겁니다.

Full HD (1920 x 1080)는 1080 line이 있기 때문이죠.

 

Hsync의 active 구간에는 DE가 출력되고,

DE가 active일 때는 1920개의 RGB data가 출력됩니다.

 

 

이때, timing diagram 상에서 Hsync와 DE의 아귀가 딱 맞지 않은 것을 확인하셨나요?

 

이유는 Blank pixel 때문입니다.

 

실제 패널은 데이터가 입력되어 보여지는 부분과 아무런 신호도 들어오지 않는 blank pixel이 존재합니다.

 

신호의 delay를 비롯하여 구동 시 발생할 수 있는 오차를 줄이기 위해

여유를 두고 신호를 입력합니다.

 

역시 글보다는 그림이 이해에 더 도움이 되겠죠?

 

 

BP: Back Porch
FP: Front Porch

 

이처럼 Vsync와 Hsync가 1인 구간 앞뒤로 Porch가 존재합니다.

이 부분이 바로 blank 구간입니다.

 

이렇게 blank 구간을 빼고 나면 최종적으로 빗금친 구간이

실제로 화면이 출력되는 Active 구간이 되겠죠.

 

 

이렇게 Video Sync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다음 글에서는 VESA spec에 맞춰서 실제로 구현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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